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및 관련 자료 모음

2021. 6. 3. 12:09인공지능 교육/SW 미래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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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교육 현장에서의 SW 교육 실태 관련 찾아본 자료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정부와 주관 부처에서 발간한 최근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의 변천사와 예산, 교육 체계 변화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수 부족과 해외 사례 또한 실려있어서 초중등 SW 교육 현장에 관심 있는 분들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SW 교육 관련 국내외 찾아본 영상들도 함께 링크로 남깁니다.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실태와 개선과제

2019년 12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표한 입법 정책 보고서를 통해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의 변화와 현장의 문제점, 개선 과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선 학교의 사례와 교육과정별 얼마만큼 시간을 할애하는 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교원 양성 문제와 참여형 수업의 필요성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 페이지에서 첨부자료를 다운로드하면 전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초·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실태와 개선과제 (2019.12 국회입법조사처)

자료를 살펴보다가 해외 사례에 좀 더 눈길이 가서 일부 내용 발췌해봅니다.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 사례


핀란드는 2012년 이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2014 년에 관련 내용을 담은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하고, 초등 교육과정부터 전면적으로 국가 수준의 필수교육과정 도입을 의무화함

  • 핀란드의 2016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은 단순한 계산적 사고뿐만 아니라 창의적 표현을 촉진시키고 문제해결력 및 논리적 사고능력을 개발하기 위함임
  • 코딩은 특정 과정이 아닌 ICT 역량 강화를 위해 프로그래밍에 이용되는 것임을 명확히 제시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을 프로그래머로 만드는 것이 아닌 프로그래밍 언어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기 위함임을 명확히 함
  • 「2016년 개정 교육과정 은 의무교육과정에 해당하는 1~9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 특성에 따라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교육내용을 선정하며, 특히 핀란드는 수학 교과 시간을 할애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수학적 사고나 문제 해결 교육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임

출처 : 초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실태와 개선과제 22-24p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SW 교육 관련 간행물 및 교육자료 모음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현황에 대한 실증자료 분석 리포트 (2019, KERIS)

소프트웨어(SW) 교육 핵심교원의 역할 정립 및 역량 증진 방안 (2019-6, KERIS)

아두이노로 즐기는 소프트웨어 교육 피지컬 컴퓨팅 집중 탐구 (2019-5, KERIS)

ICT 융합교육 글로벌 동향(2019년 11호, KERIS)

비대면 시대의 원격 수업 방향 (2020, KERIS)

 


중학생ㆍ고등학생을 위한 START! 인공지능 with 파이썬 1

초등 교사를 위한 KERIS와 시작하는 인공지능 교육 1권

중학생ㆍ고등학생을 위한 START! 인공지능 with 엔트리

 


SW 교육 사례 관련 영상 자료 모음

SW 교육 강국으로 불리는 북유럽의 관련 영상들과 COVID-19 이후의 교육에 대한 영상들 찾아봤습니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을 세상에 놓여있고, 평행 학습 모드로 접근해야 하지 않을까.  아이들이 직접 등장해서 현재 받고 있는 SW 교육에 대한 코멘트가 담긴 영상들도 현장감이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SW 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은 특히 맨 마지막 ebs 다큐멘터리 한번 꼭 보세요~ 학교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 가정에서는 어떻게 SW 교육을 하고 있는지 현장의 영상들이 담겨 있기도 하고 해외의 교육 전문가의 코멘트와 국내에서도 지역별로 SW 교육 격차가 더욱더 커질 것임이 예상되는 현실이 반영되어 있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거리들이 많은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테크놀로지를 사용하고 자기표현 및 실험을 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해요. 그래서 블록 코딩 프로그램을 발명했어요. 이런 창작물을 만들면서 아이들은 체계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갖추고 다른 아이들과 협력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그런 능력은 우리 사회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거예요. 저희는 단순히 프로그래머나 과학자를 키우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 미첼 레스닉 교수 (스크래치 블록 코딩 창시자)

미첼 레스닉 교수가 꼽은 창의적 배움을 위한 4P : 프로젝트(Project) / 열정(Passion) / 동료(Peer) / 놀이(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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