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미래채움 강사 양성과정 1주차

2021. 4. 28. 19:32인공지능 교육/SW 미래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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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6일부터 본격적으로 경북 SW 미래 채움 강사 양성과정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아직 사업 초기라서 지원할 때도 지난 기수 정보들을 접하기도 힘들었기에 개인적인 소회와 강의를 들으면서 혼자 찾아볼 과제들을 남겨보려 합니다. 현재까지는 아주 만족합니다. 데이터 공부한다더니 갑자기 웬 초중등 대상 SW 강사과정을 듣냐며 의아해하는 사람도 있지만 컴퓨터나 혹은 AI 관련 전공자가 아닌 상태로 출발한 1인으로 아이들이 사고할 수 있는 기초적인 컴퓨팅 과정을 내가 가르칠 수준이 된다면 별도로 혼자 공부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영역을 함께 하면서 좀 더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W 교육 커리큘럼 소개

한 달 동안 월-금 매일 8시간씩 160시간 동안 아주 타이트하게 진행되는 만큼 정말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내공이 느껴지는 강사분의 파이팅이 넘칠 만큼 초심자들도 따라 할 수 있을 수준으로 눈높이를 맞춰 주는 것 같습니다. 아마 코딩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 또한 그러하리라. 

 

 

 

 

수업 내용

 

책이나 영상 등을 보고 따라 코드를 쳐보는 게 제가 받았던 교육 방식이었는데 코딩 교육 과정이 의무화되는 초중등 교육은 어떻게 이뤄질까 궁금했었는데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직관적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코딩 플랫폼과  피지컬 컴퓨팅처럼 도구를 활용한 구현을 통한 사고력 기르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습니다. 20년을 훌쩍 지난 초등학교 시절에는 컴퓨터 수업 자체가 없었고 중학교 때 처음 컴퓨터를 이용한 문서작성 과제가 주어졌던 기억이 나네요.  교육 여건이 기술 발전 속도를 못 따라가는 게 현실이라지만 각종 플랫폼들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누리는 아이들이 솔직히 부럽습니다 ^^

 

  • EPL 교육 (엔트리, 알고리즘)
  • 피지컬 컴퓨팅 (엔트리, 펀보드)
  • IoT 구현 (엔트리, 씽크보드)
  • 인공지능 (엠블록, 할로 코드)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코스 페이시스, 머지 큐브)
  • 가상현실 랜드마크 조성
  • 코딩 창의개발 능력(CDT) 2급
  • 모의수업, 교안작성방법
  • 로봇을 이용한 자율 주행

 

 

 

한 달 동안 진행될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구재입니다. 책 대로 그대로 따라 하는 건 SW 교육을 하는 취지에도 맞지 않겠죠? 책은 서브로 두고 여러 작품들을 샘플로 응용해서 생각하게끔 해주는 것 같습니다. 엔트리 교육이 계속되니 사이트에 직접 작품들을 만들어서 올려볼까 합니다^^

 

SW교육교재
SW교육교재

 

SW교육교구
SW교육교구

 

 

초반이니 현재까지야 이해하기에 무리는 없지만 아무리 쉬운 개념도 이걸 말로서 아이들이나 어른들을 대상으로 설명한다면 나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자꾸 생각해 보게 됩니다. 변수라는 개념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조건과 반복문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를 시켜야 흐름이 이해가 될 테니 작은 개념에서도 결국은 사고력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또 한 번 느낍니다.

 

 

 

 

고민해 봄직한 개념들과 질문들.

 

아이들이나 전혀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설명한다고 했을 때 이번 주 수업 중에 궁금해할 만한 개념들을 정리해보면. 혹은 개인적인 관심사. (Notion에 끄적여 보는 중)

 

  • SW가 무엇인지 또 왜 배워야 하는지와 우리 생활 속의 SW
  • 인공지능이란 (머신러닝 딥러닝 이런 수준까지 갈 것 없이 아주 근원적으로 얘기한다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 인공지능 활용 사례 쉽게 피부에 와 닿을 수준으로.
  • 우리 교육의 맹점이 컴퓨팅 사고력을 못 키운다는 건데 앞서 나가는 외국의 교육 방식과 사례들 그리고 교구재들
  • RGB 개념을 아이들 혹은 어른들한테 설명한다면?
  • 변수, 조건문, 반복문, 오프젝트 개념 

 

최근에 기초수학책을 다시 보는 이유도 잔뜩 쌓여 있는 머신러닝 딥러닝 책을 유심히 살펴보며 따라 하다가도 왜라는 질문에 자꾸 막혔는데 나름의 이유는 수학 통계적 지식이 너무 부족해서 풀이를 봐도 메커니즘 자체가 이해가 안 되었다는 것.  가령 RGB의 경우 CNN에서 합성곱 연산에 RGB 개념이 주요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모든 게 다 연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지식을 어떻게 하면 서비스화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나날들이라 새로운 자극들을 매일 받으니 굳어있던 뇌가 조금씩 깨어나리라. 

수업 팔로업 하면서 개인적으로 찾아보는 자료들도 계속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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